본문 바로가기

컴퓨러

보통은 uefi-csm 부팅 모드로 두 가지 모두~

컴퓨터 요번에 업그레이드 하다가 부팅이 안되는 경우도 가끔 있더라구용. 라이젠 3800x 택배로 받아서 얼마 전에 메인보드랑 램 등등 다 장착했는데 그래서 재부팅 해 봐도 다이어트 화면만 계속 뜨고 그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를 않더라구요.

아무튼 컴퓨터 사양도 체크해 봐야 되고 bios 보면은 하드디스크 인식이 다 되어 있는 걸로 체크 되는데 윈도우 다시 깔아야 알지 안부 아니면은 포맷을 해 봐야 할지 생각해 보게 되는 것 같네요.



SSD 말고 하드디스크 그들도 포맷 해야 될까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CPU는 4세대 i7 4790이고 메인보드는 h97m gaming 이네요. uefi 부팅 모드 또는 legacy 보근 CSM 부팅모드 두 가지가 있는데 보통은 uefi-csm 부팅 모드로 두 가지 모두 지원하는게 기본 설정을 겁니다.



그렇다면 부팅순서 만 바이오스에서 제대로 지정해주면 되는데 uefi 부팅 모드라면 Windows boot Manager에 들어가서 해당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면 되고 레거시모드 라면 해당 하드디스크를 바로 선택하면 될 겁니다다만 이게 윈도우 10이라는 전제하에 하는 거라서 아니면 윈도우를 새로 설치 해야겠지요. intel h61 메인보드 완전 구형 컴퓨터 윈도우 10 갈아서 썼는데 라이젠 3400g 에다가 하드디스크연결 하니까 윈도우 10 부팅 되고 문제 없이 그냥 사용 하게 되더라고요.



일단 윈도 7은 기존의 crucial mx500 드라이브 앱 깔려 있으면 윈도우 재설치 하는게 맞고 윈도우 10이 맞나 확인해 봐야 하는 부분인데 부팅순서가 mx200으로 정확히 되어 있으면 윈도우 부팅이 되어야 합니다.

이리저리 윈도우 새로 설치할지 봄에 대야 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좀 더 점검해 보고 윈도우가 제대로 부팅 되는지 확인해 봐야겠지요. 아무래도 새롭게 업그레이드 하다 보니까 이래저래 호환성도 제대로 따져 봤는지도 다시 한번 재 되돌아보고 부품마다 문제가 없는지 연결된 케이블의 접촉 불량은 없는지 이것저것 구석구석 체크 한번 다시 재미나게 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