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동네 가게들 보면서 드는 생각

진짜 전형적인 탁상 공동 행정으로 일어나는 일들이 많이 있는데 전통시장을 가끔 방안 하여 서방 안을 만든다는 게 고작 문 닫는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대로라면 대만 드문 한 줄만 닫아도 일출 참관지 말지 시장이 어떨지는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카드 주면 대놓고 인상 찌푸리거나 결제 기가 없다고 인근 상가로 가서 대리 결제하지를 않나 아에게 전화 안 받는 경우까지 봤는데 시장에서 아무런 멤버십 혜택도 마트는 집까지 들고 가면 모을 테니 배송 서비스까지 해주는데 좀 되면 시장은 왜 있는 건지 이야기하는 경우도 생기게 마련이겠죠.


마트 휴무로 시장에 닦으라는 아니야 생각이나 마트 근무자들이 휴무에 생긴 덕분에 정당하게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않은 이야기가 들리기도 하는데 그래서 차라리 처음부터 힘으로 시게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할 정도입니다.

맞아요! 안 그러면 쉬는 날 없이 풀 근무해야 하는 사람들이 태반인데 자영업자들이 얼마나 많은데 마트로 인해서 다 망하면 시장 가게 운영하는 자영업자들 뭐 먹고살아야 되는지 가끔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근데 이게 딜레마 인 것처럼 들린다는게 마트의 익히 떨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마트 좋아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 가까운 몸집 불리기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으로 소비자에게 서비스 좋고 저렴하게 브랜드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들도 있고 자영업자들이 자기 엄만 호소할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마트에 저런 메리트를 버리고 우리 가게를 찾아올 수 있을 꾀할 수 있을지 묘수를 생각해야겠죠.


연수를 도출해내기까지 어느 정도 서포트해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