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들

'막내 동생' 이라고 띄어쓰시면?

제 주변엔 없습니다.
사이시옷이 있으니 발음이 저리 되는 건 맞는데, 사이시옷 존재 자체를 대부분 사람들이 모르니 흔히 사용하는 발음이 나오는 거겠죠.


저도 덕분에 처음 알았네요. 심지어 국어 파먹고 사는 직업인데... ㅠㅠ


고맙습니다. ^^
막내동생 -> 망내동생
막냇동생 -> 망냇동생
그러니까 막내동생이 대부분 사람들이 잘못 사용하고 있는 오기라는 겁니다.
표준 표기법에 따르면, 막냇동생이라는군요.


망내라거나 막둥이라거나..
그러네요 막냇동생이 표준어네요.ㄷㄷ
흠.. 제가 보기엔 꼼수로 '막내 동생' 이라고 띄어쓰시면 될 듯요.ㅋ


그거 규칙이 있을거에요. 뭐 두 단어가 합쳐지면 사이시옷이 들어간댔나 그런거.. 자세히는 잘 모르겠네요.
혼잣말, 소숫점, 최댓값, 최솟값 등등 근데 이런 표기대로 막냇동생이라고 쓰게 되면 읽는건 [망낻똥생]이 맞겠죠.
ㅅ받침이 동에 ㄷ이랑 합쳐져서 ㅋㅋ
우리말 너무 어려워요 ㅋㅋ